2022-11-09
듬성듬성 멀어진 꿈, 미니쉬로 좁히는 방법

누구에게나 꿈이 있다. 그리고 꿈을 이루는 데에는 여러 조건이 필요하고, 개인마다 그 조건에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조건도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이 아닐까. 몸과 정신이 건강해야 내가 원하는 목표를 올바르게 보고 나아갈 수 있다.

치아는 우리의 신체 중 아주 작은 부분에 해당하는 것 같지만, 막상 건강을 잃고 나면 커다란 불편을 겪는다.
사람들 앞에 나서야 하는 가수, 배우, 아나운서 등이 크게 벌어진 앞니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치아에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큰 호감이 가진 않을 것 같기도 하다.
'벌어진 치아'라고 하면 치아에 검은 김을 붙이고 우스꽝스럽게 행동하는 개그 프로그램이 떠오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벌어진 치아에 대해 갖는 인상은 이렇듯 긍정과는 거리가 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활발하게 대면하고 소통하는 직업군을 희망하는 경우, 벌어진 치아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편감 개선 욕구가 눈에 띄게 높다.
하지만 요즘은 각자만의 개성을 뽐내는 21세기가 아닌가. 남들과 똑같지 않은 치열이라도 충분히 본인만의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벌어진 치아의 문제는 심미보다 '건강'에 있다.
단순히 예쁘지 않아서 고쳐야 된다는 관점보다는 벌어진 치아를 방치할 시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알아보고, 여러 고민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개선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벌어진 치아로 인한 '건강 문제'
질환 : 치아벌어짐, 블랙트라이앵글, 변색, 노화 | 촬영일자 : 2019.07.18 | 2019.08.01 | 실치료기간 : 원데이
* 개인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다를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의료진의 정확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음식물 끼임
치아 사이가 벌어지면 음식물이 쉽게 끼고 칫솔질을 해도 잘 빠지지 않아 전체적인 구강의 청결도가 떨어질 수 있다.
치아에 세균이 오랜 시간 머물게 되기 때문에 잇몸 질환, 충치 등 문제가 생기기 쉽다. 각종 구강 질환이 악화되면 치아가 빠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다만, 치아와 치아 사이가 아주 멀리 떨어진 경우라면, 오히려 넓은 공간으로 원활한 순환이 이루어져 음식물이 쌓일 새 없이 청결하게 유지된다. 그렇다면 치아가 아주 멀어진 경우는 건강한 걸까?
그렇지 않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질환 : 치아벌어짐 | 촬영일자 : 2022.03.16 | 2022.04.12 | 실치료기간 : 16일
* 개인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다를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의료진의 정확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발음 샘
우리는 바람을 내뱉기 때문에 말을 할 수 있다. 어떤 모양으로 바람을 내뱉는냐에 따라 소리가 달라진다.
따라서 올바른 발음은 이가 가지런하고 교합이 잘 맞을 때 즉, 치아의 모양이 올바른 위치일 때라고 볼 수 있다.
치아가 벌어지게 되면 빈 공간으로 바람이 새어나오고 부정확하며 어눌한 발음이 나올 수 있다.
어눌한 발음은 스스로를 위축시키고 신뢰성을 떨어뜨리는데, 심지어 치아 배열로 인해 발음이 새는 문제는 발음 연습을 통해서도 다잡기 어려워 한계를 느끼기 쉽다.
질환 : 왜소치, 치아벌어짐 | 촬영일자 : 2018.03.21 | 2019.03.30 | 실치료기간 : 원데이
* 개인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다를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의료진의 정확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3) 부정교합
치아는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지만, 또한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우리의 치아를 잡고 살짝 흔들었을 때 조금 흔들림이 있는 것도, 치아를 철사로 이어 이동시키는 교정 치료가 가능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치아가 가지런하다면 음식을 씹고 일상생활을 하는 와중에 큰 움직임을 겪지는 않는다. 잇몸과 잇몸 뼈, 또한 양 옆 치아에 지지를 얻으며 제자리를 유지한다.
하지만 치아가 벌어졌다면, 주변 치아들이 작은 충격과 움직임에도 쉽게 빈 공간으로 기울고 움직이려는 모습을 보인다. 지지할 인접 치아가 없기 때문이다.
치열은 점차 변해 윗니과 아랫니가 비정상적으로 맞물리는 부정교합이 될 수 있다.
윗니와 아랫니는 정교하게 맞물릴 때 강한 씹는 힘을 발생시킨다. 비정상적인 교합을 가진 부정교합이라면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이상적이지 못한 교합으로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며 소화 능력이 크게 떨어지고 소화 불량, 영양 부족 등 전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벌어진 치아엔 미니쉬

벌어진 구강 공간을 메울 때는 기능과 심미성 뿐만 아니라 나중까지 고려한 '튼튼하고 오래 가는' 건강한 개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 때 좋은 선택지가 되는 것이 치아복구솔루션 미니쉬다.
미니쉬란 치아의 겉 표면을 미니쉬로 얇게 코팅하여 벌어진 공간을 닫아줄 수 있는 방법이다.

미니쉬는 치과에서 사용하는 보철 재료 중 '자연 치아와 가장 유사한' 미니쉬블록을 사용한다.
이 재료를 개인의 치아 모양과 맞춰 매우 얇게 기공하기 때문에 자연 치아 표면에 무리를 주지 않고 코팅이 가능하다.
자연 치아와 유사한 강도를 가져 먹고 말하는 등 치아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심미성 또한 닮아, 색감이나 모양을 보다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진다.
■ 미니쉬의 차별성
질환 : 애나멜 손상, 치아벌어짐, 변색 | 촬영일자 : 2019.03.04 | 2019.03.26 | 실치료기간 : 원데이
* 개인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다를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의료진의 정확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교정은 치아 전체를 이동시켜 배열을 재정립시키는 방법이다.
때문에 전체적인 치열 문제가 아닌 일부분의 벌어짐만 있는 경우, 전체 치아를 대상으로 한 교정 치료를 선택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
실제로 교정을 시작하면 전체적인 치아의 교합을 모두 다시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1~2년 여의 교정 기간을 고려해야 한다. 오랜 기간 동안 부착성 교정 장치를 착용한 채 생활해야 하고, 여러 번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교정 이후에도 치아가 벌어질 수 있어 평생동안 관리가 필요하다.

국소적인 벌어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치아 교정보다는 '레진' 치료가 적합할 수 있다.
레진이라는 재료는 자연 치아와 색상이 유사하고 물처럼 흐르는 재료로, 벌어진 공간을 간편하게 채우는 데 용이하다.
하지만 레진은 자연 치아에 비해 물성이 약하다. 때문에 쉽게 변색되고 떨어지기도 한다.
앞니가 눈에 띄게 변색되거나 경계가 구분 지어지고, 일상 중 갑작스레 레진이 탈락해 곤란한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의료진, 시술 후기, 가격과 같은 여러 요소를 비교해볼텐데, 무엇보다 '시간이 지나도 건강하게 유지되는가'라는 점이 중요하다.
당장의 심미적 개선, 합리적인 가격 등도 고려할 대상이지만 우리의 건강은 값을 메길 수 없을 정도의 가치를 가진다.
성인이 된 우리의 영구치는 평생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치아에 시행하는 솔루션도 나의 건강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지 따져봄이 중요한 것이다.

미니쉬는 자연 치아를 똑같이 재현해 냄으로써 기능 회복, 심미 개선 등 오래토록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열쇠가 된다.
또 최장 10년의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더욱이 나의 건강을 믿고 맡길 수 있다는 점에서 신뢰성이 부여된다.
우리의 꿈은 일회성이 아니기에! 오래 믿을 수 있는 솔루션 선택이 필요하다.
관련글 ▶︎ 미니쉬를 신뢰할 수 있는 이유
관련글 ▶︎ 잃어버린 꿈까지 되찾아주는 미니쉬